선종의 영향으로 산지에 위치하게 되고, 이로 인해 대칭의 규범은 깨져서 진입로와 일주문, 그리고 천왕문을 잇는 축은 일직선은 아니며, 누문과 대웅전의 중심축 역시 일직선에 놓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예 범어사, 화엄사, 해인사, 불국사)
Ⅱ. 화엄사의 위치
구례(求禮)지리산 동쪽 기슭에 위치
화엄사다. 화엄사는 백제 성왕 22년(서기 544)에 부처님의 나라 인도에서 온 연기스님에 의해서 창건된 천년의 고찰이다.
이후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부처님 진신사리 73과를 모셔와 4사자 3층 석탑(불사리공양탑)을 세우고 그 안에 사리를 봉안하였다. 4사자 3층 석탑은 화엄사의 창건주인 연기조사와
동일 혹은 인접지역에서 유사한 시설과 개발이 중복되는 경우는 분명하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적절하게 조절하거나 통제하여 지역 특성에 가장 적합한 시설 그리고 거점개발방식의 관광개발을 실시함으로써 중복투자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지역의 이미지를 어느 정도 갖출 수 있게 된다.
화엄 10찰 중의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초기에는 탄문(坦文, 900~975) 스님과 관련되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찰이었음이 탄문의 탑비 명문에 의해 밝혀졌다. 이후 보원사는 화엄종의 성쇠와 궤를 같이 하여 고려 후반 이후로 사세가 기울어져 갔을 것으로 짐작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석탑
2.탑신은 위로 올라 갈수록 너비와 높이를 줄여 안정된 균형감이 있다.
3.모전석을 쌓아올린 기단 면석과 탑신석에 정교하게 조각된 보살상들이 특징이다.
월정사 8각 9층 석탑
1.지붕 돌 위로는 머리장식이 완벽하게 남아있는데 아랫부분은 돌로 윗부분은 금동으로 만들어서 화려한 아
동의 건물들이 조금씩 서쪽으로 밀려들어가도록 설계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진입구와 중심 영역의 축선이 일치하기 않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화엄사의 입지 조건상 가장 좋은 진입구는 계곡이 휘어지는 일주문 자리이고, 각황전이 있는 중심영역은 산세 때문에 진입구보다 서쪽에 형성될 수밖
사 극락전
종 목 국보 제15호 .20
소 재 지 경북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 901 봉정사
지정일 1962.12.20
시 대 고려시대
천등산 기슭에 있는 봉정사는 신문왕 2년(682) 의상대사가 지었다고 한다. 부석사를 세운 의상대사가 부석사에서 종이로 봉황새를 만들어 날려 보냈는데, 그 새가 내려앉은 자리에 절을
큰 것은 조계종, 화엄종,
자은종, 천태종이었다. 특히 전남에는 조계종이 현 송광사(松廣寺)를 근본도장으로 펼친 선불교중흥(禪佛敎中興)을 위한 정혜결사(定慧結社)와 화엄사상(華嚴思想)을 펼치기 위하여 천태종(天台宗)이 강진
만덕사(현 白連寺)를 중심으로 한 백연결사(白連結社)이다.
동안 고대해왔던‘미륵부처님’과 기독교에서 수천년 동안 외쳐왔던 구원의‘메시아’는 모두 우주의 통치자 하느님을 가리키는 같은 의미의 단어인 것이다.
2) 삼위일체론의 진실
2세기 중엽, 당시 페르시아의 태양신 미트라 신앙이 쇠퇴하고 기독교가 로마의 상류층까지 전파되면서 콘스탄티누
사전정보를 얻고자하기 때문에 문화재에 관한 정보화가 뒤떨어진다면 관광경쟁력도 떨어진다는 점이다. 넷째는, 문화재 보존 정책이 확대되어 간다는 의미는 문화재가 공공재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모두에게 이로울 것 같으나 사유재산을 강하게 규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환경정책과 같은 사회